국내상장 미국배당 다우존스(SCHD) 관련 ETF들 비교
[ETF 파헤치기]
바쁘신 분들은 아래 Contents에서 “필자의 결론”을 누르세요!
미국배당 다우존스(SCHD)
SCHD는 미국 Charles Schwab 자산운용사의 ETF이며,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의 약자이다.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를 기초지수로 하며, 10년 연속 배당 여부, 유동 시가총액 5억달러 이상, 잉여현금 흐름(FCF)과 자기자본이익률(ROE) 등 각 항목을 거치며 순위를 산출해 상위 100개 종목을 선정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SCHD 종목을 구성하고 있는 산업군, 즉 섹터의 비중을 보면 금융(17.0%), 헬스케어(14.7%), 필수소비재(14.6%), 산업재(13.8%) 등 여러 산업군에 걸쳐 고르게 구성되어 있다.
나스닥 100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IT 비중이 낮고 펀더멘탈이 튼튼한 우량기업에 분산투자하기 때문에 상승장과 하락장을 구분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우수한 장기 성과를 보여준다.
국내에 상장한 미국배당 다우존스(SCHD) 관련 ETF들을 살펴보면, ‘SCHD를 복제하여 추종하는 ETF’와 ‘SCHD를 매수하고 콜옵션(기초자산: S&P 500)을 매도하는 커버드 콜 ETF’로 크게 나눌 수 있다.
SCHD 관련 국내 상장 ETF
커버드 콜 상품은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 포트폴리오를 매수하고 S&P 50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콜옵션을 매도하여 연간 목표 프리미엄 창출하는 상품이다.
종목명에 적혀 있는 +3%, +7%, +10%가 콜옵션 매도를 통한 목표 프리미엄을 말한다.
예를 들어 Kodex 미국배당+10%프리미엄다우존스와 같은 경우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 포트폴리오에서 발생하는 배당금 외에 콜옵션 매도를 재원으로 하여 투자자에게 연간 10%의 분배금을 추가로 지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목표 프리미엄은 운용사가 콜옵션 매도 수량을 탄력적으로 조정하여 달성하고자 한다.
SCHD ‘커버드 콜 ETF’
시가총액은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가 6,979억원으로 가장 높고, 수수료율은 KODEX 미국배당+10%프리미엄다우존스가 0.5%로 가장 낮다.
SCHD ‘타겟 ETF’
시가총액은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가 1조 1,913억원으로 가장 높고 수수료율이 0.15%로 가장 낮으며, 추정 분배율은 ACE 미국배당다우존스가 3.82%로 가장 높다.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는 ’24년 8월 13일 상장하여 전체 수수료율(총 보수는 0.0099%)과 추정 분배율 자료를 취합할 수 없어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기초지수 수익률 비교 (1년간)
과거 1년간 기초지수의 변동을 보면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이 가장 수익률이 높고 콜옵션 매도 비중이 높을수록 (타겟 프리미엄 비율이 높을수록) 수익률이 낮다.
’23년 8월 21일부터 ’24년 8월 20일까지의 기초지수 가격변동을 보면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가 PR(Price Return)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성과가 좋다.
Link » (H), (합성), TR, PR, 레버리지, 인버스 의미 알아보기
여기에 ‘SCHD 타겟 ETF’들의 평균 추정 분배율 3.63%를 가산하면, 과거 1년간 기대수익률은 17.98%로 비교대상 대비 6~9%p 높다.
당장의 월배당 분배금은 커버드 콜 ETF들이 높지만, 시세변동까지 고려하면 ‘SCHD 타겟 ETF’의 기대수익률이 더 높은 것이다.
커버드 콜 ETF들은 기본 투자 대상(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을 매수하는 동시에 S&P 50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콜옵션을 매도한다.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의 경우 배당·가치주로 구성되어 시세변동이 크지 않은데 반해 S&P 500 지수는 분석기간동안 28.09% 상승하여 콜옵션 매도에서 손실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S&P 500 지수는 Nasdaq 100 지수와 비교해 내재변동성이 작으므로 콜옵션 프리미엄도 높지 않아 목표 프리미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콜옵션 매도 수량이 더 많이 필요했을 것이다.
필자 개인적으로 커버드 콜 상품에 투자할 때는, 기본 투자 대상과 콜옵션의 기초자산이 동일한 상품이나 콜옵션 기초자산의 내재변동성이 커 옵션 프리미엄이 높은 상품에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필자의 결론
- SCHD는 미국 Charles Schwab 자산운용사의 ETF이며,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의 약자이다.
-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를 기초지수로 하며, 10년 연속 배당 여부, 유동 시가총액 5억달러 이상, 잉여현금 흐름(FCF)과 자기자본이익률(ROE) 등 각 항목을 거치며 순위를 산출해 상위 100개 종목을 선정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 국내에 상장한 미국배당 다우존스(SCHD) 관련 ETF들을 살펴보면, ‘SCHD를 복제하여 추종하는 ETF’와 ‘SCHD를 매수하고 콜옵션(기초자산 S&P 500)을 매도하는 커버드 콜 ETF’ 로 크게 나눌 수 있다.
- SCHD 관련 ETF들의 과거 1년간 기초지수 시세 변동을 통해 기대수익률을 분석·비교해보면, ‘SCHD를 복제하여 추종하는 ETF’ 의 성과가 ‘커버드 콜 ETF’ 보다 더 높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Related Posts
- 커버드콜(Covered Call)에 대해 알아보자
- 퇴직연금(DC형) 투자일지 [2024년 8월 12일]
- (H), (합성), TR, PR, 레버리지, 인버스 의미 알아보기
- ETF 수수료의 숨겨진 비용을 확인하는 방법 (기타비용 등 조회)
- ETF 수수료의 숨겨진 비용 (기타비용)
- ETN과 ETF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 ETF 매매를 위해 알아야할 모든 세금
- 국내 상장 월배당 ETF 분배율 순위 – 2024년 8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