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 커버드콜에 투자하면 안되는 이유
[장기적 관점에서 커버드콜(Covered Call) 전략의 문제점]
바쁘신 분들은 아래 Contents에서 “필자의 결론”을 누르세요!
개요
커버드콜(Covered Call) ETF는 높은 분배금을 제시하며, 단기적인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 상품이다.
여기에 매월 분배금을 지급하는 월배당 ETF 유행과 맞물려, 10% 이상의 높은 분배율을 지급하는 다양한 전략의 커버드콜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Link » 국내 상장 월배당 ETF 분배율 순위 – 2024년 8월 14일
커버드콜 전략은 기초지수를 매수하고,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횡보장에서 콜옵션 매도를 통한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하락장에서도 콜옵션 매도 수익만큼 손실이 줄어든다.
하지만 상승 추세에서는 가격 상승 혜택이 제한되어 이익이 감소한다.
이런 상승장에서의 단점은 ‘자산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한다’는 명제를 바탕으로 투자하는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인 문제가 된다.
설사 커버드콜 상품의 높은 배당금을 재투자하더라도, 매수 후 보유(Long-Only) 전략의 장기적 성과를 넘어서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포트폴리오의 투자 비중을 유지하며 분할 매수•매도하는 투자자에게는, 가격이 하락할 때는 크게 하락하고 반대의 경우 그 이상 상승하는 것이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는데 더 유리하다.
따라서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들로 구성한 포트폴리오로 장기적인 관점의 투자를 추구한다면, 변동성이 제약되는 커버드콜보다는 매수 후 보유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낫다.
나스닥 100 vs. 나스닥 100 커버드콜
위 표는 나스닥 100 지수인 NDX와 Global X SuperDividend ETF (QYLD)의 기초지수인 CBOE NASDAQ 100 BuyWrite V2 Index (이하 BXNT)의 2014년 9월 24일 이후 10년간 수익률을 비교한 표이다.
BXNT는 분배금(배당)을 재투자한다고 가정하여 계산한 총수익지수(TR; Total Return)이다.
10년동안 투자한다고 했을 때, 매수 후 보유 전략의 수익률은 383%로 커버드 콜 전략의 수익률 128%보다 255%p 더 높다.
2019년 이후의 흐름을 보면 확실히 하락장에서는 커버드콜 전략의 하락폭이 더 작지만, 상승장에서는 추세를 온전히 따라가지 못하는데서 발생하는 기회손실이 훨씬 크다.
나스닥 100 vs. TIGER 미국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
다른 글에서 이야기한 적이 있듯이 QYLD의 기초지수인 BXNT는 월물 등가 콜옵션 (Monthly ATM)을 활용한 커버드콜 전략이다.
Link » TIGER 미국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 ETF 파헤치기
반면 Tiger 미국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의 기초지수인 Nasdaq-100 Daily Covered Call Target Premium 15% Index (이하 NDXDCP15) 는 일물 등가 콜옵션 (Daily ATM)을 활용한 커버드콜 전략으로 최대한 기초지수를 추종하고자 한다.
NDXDCP15은 출시 이전 DATA가 없어서 분석기간이 5개월로 비교적 짧지만, 이 또한 분배금(배당)을 재투자한다고 하더라도 기초지수의 성과를 초과하지 못한다.
’24년 4월 22일부터 9월 20일까지의 성과는 NDX 가 15.0%로 NDXDCP15 13.8%보다 1.2%p 더 높았으며, 분석기간 내내 NDX 성과의 90% 수준에 불과했다.
오직 주가가 횡보하는 상황에서만 커버드콜 전략이 유리하다.
하지만 미래 주가가 횡보할 것이라고는 누구도 예상하기 힘들며, 자산의 가격은 역사적으로 장기우상향했다.
필자의 결론
- 커버드콜(Covered Call) ETF는 높은 분배금을 제시하며, 단기적인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 상품이다.
- 하지만 커버드콜 전략의 상승장에서의 단점은 ‘자산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한다’는 명제를 바탕으로 투자하는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인 문제가 된다.
- 나스닥 100 지수 NDX와 커버드콜 전략 지수인 BXNT와 NDXDCP15를 비교해보면 분석기간 동안 NDX의 성과가 더 우세했다.
(BXNT는 Global X SuperDividend ETF (QYLD)의 기초지수, NDXDCP15는 Tiger 미국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의 기초지수) - 오직 주가가 횡보하는 상황에서만 커버드콜 전략이 유리하다. 미래 주가가 횡보할 것이라고는 누구도 예상하기 힘들며, 자산의 가격은 역사적으로 장기우상향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Related Posts